자료집

30여년, 풍부한 현장의 노하우를 전해드립니다.

대한민국 관광축제계 멘토 실무전문가 박종부 박사의 제안 2024년 축제 제안

*등록일 : 2023-11-15 *조회수 : 265회

1989년 이벤트사를 설립하여 기업프로모션, TV, Radio 특집공개방송 및 중계, 공연, 체육행사 등 3,000여 회를 총괄 기획연출을 하였습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대표관광 축제인 보령머드축제, 무주반딧불축제, 문경전통찻사발축제 등 300여 축제를 총감독으로 참여하여 진두지휘했습니다.

 

30여 년 동안 대한민국축제와 전 세계 주요 축제의 방문 분석을 통하여 대한민국축제가 무엇이 문제이고 어떻게 구성, 연출을 해야 경쟁력 있는 축제를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하여 분석하여 왔습니다. 201712월 출간한 축제 현장 스케치, 2022년 출간한 방방곡곡 페스티벌의 저서에서 대한민국축제에 대하여 다루어 왔습니다.

 

2019년 문화체육관광부 관광 축제 평가 정책이 바뀌었습니다.

코로나19로 축제들이 멈추면서 관광 축제에 대한 개념을 잃어버렸습니다.

2023년 그동안 개최하지 못하였던 축제들이 모두 개최하였으며 그 외 기념식 등 새로운 축제들이 우후죽순으로 많은 축제가 개최하였습니다.

 

작은 이벤트사들이 코로나19로 폐업하면서 20여 명으로 구성된 기획사들이 거의 독점으로 수주하여 재아래도급을 주는 시스템은 축제의 수준을 떨어트렸습니다.

 

관광 축제는 콘텐츠의 중심으로 구성하여 외부의 관광객을 유치합니다.

2023년의 축제는 관광 축제에 대한 개념을 상실하고 인기 초청 가수로 구성된 이벤트성 축제로 구성, 연출을 함으로써 콘텐츠를 잃어버렸습니다.

가수의 출연료만 올랐고 가수 출연료의 비중이 매우 높았습니다.

가수는 콘텐츠가 아닙니다. 이벤트성 축제는 지역민에게 일시적으로 행복을 줄 수는 있어도 장기적으로 경쟁력을 갖출 수는 없습니다.

 

경쟁력 있고 생산적인 축제를 원하신다면 초청 가수를 가능한 배제 하고 콘텐츠를 개발하여 구성하였을 때 경쟁력 있고 생산적인 축제로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2023년도 이젠 마무리입니다. 2024년의 축제에서는 경쟁력 있는 축제로 함께 만들어 보시지 않으시렵니까>

 

제이비축제연구소 박종부 실무전문가 제안

1) 겨울 축제에 중국 전문 눈 조각가 섭외(오랫동안 교류하고 있음)

2) 자문 및 컨설팅 참여

3) 현장 평가 및 발전 방향에 대한 용역 참여

4) 총감독 참여 또는 부분적인 행사업무 참여

 

위와 같이 제안하오니 검토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대한민국 관광축제계 멘토 실무전문가 박종부 박사 드림

(더 많은 자료는 제이비 축제연구소 홈피 검토 / 제이비 축제연구소 (jbfe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