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집
30여년, 풍부한 현장의 노하우를 전해드립니다.
합천여름바캉스축제 연구용역
합천여름바캉스축제
1) 지역소개: 합천군은 경상남도 서북부에 위치한 군이다. 총 인구 49,818명(2017년), 총 면적 983.58 km²이다. 고대에는 다라국, 사이기국, 초팔혜국 등 여러 나라로 나누어져있던 지역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합쳐졌다. 성주군과 걸쳐있는 산인 가야산에는 세계기록유산인 팔만대장경과 장경판을 보관하는 장경판전(세계문화유산)이 있는 해인사가 있다. 산청군과 공유하고 있는 황매산은 산 정상부근에 백만 원새 군락지가 형성되어 있어 가을에 찾는 관광객이 많다. 슬로건인 ‘水려한 합천’은 물고 수려함의 두 가지 이미지를 동시에 내포함으로써 황강, 합천호, 합천팔경 등의 풍경을 표현하였다.
2) 축제기획의도: 황강변 금빛 모래사장에서 펼쳐지는 레포츠축제는 각종 수상 레저 시설과 레포츠를 통해 가족들과 함께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는 여름 관광 휴양지로써 지역 사회의 새로운 발전 자원을 찾고자 한다.
3) 축제시기 및 예산: 2017년 7월 (3일간), 예산 292백만 원 (2017년 문체부 보고서)
4) 축제 장소: 정양레포츠공원 일대
5) 주요 프로그램: 황강 패밀리 컬러레이스, 맨손 은어잡기, 전국씨름대회, 황강 Throw Down, Yellow River Beach
6) 축제 현장 스케치: 합천황강레포츠축제는 오랫동안 합천청년회의소 진행으로 진행되어 왔다, 황강은 해수욕장의 모래 이상으로 곱고 많이 깔려 있다, 그래서 강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되어왔지만 대중화가 되지 못하고 동우회 클럽이 주로 참여하는 축제가 되었다, 그래서 2016년에 JB축제연구소에 발전방향에 용역을 하여 축제의 약점과 발전방향에 대하여 개혁적인 연구 용역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