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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 용어 및 문서

*등록일 : 2022-04-14 *조회수 : 274회

< 이벤트 용어 및 문서 >

 

가상현실(Virtual reality) 

가상과 현실이라는 두 단어는 분명 상반되고 모순된 단어들인데, 꿈과 현실이 합쳐져 가상현실 이라는 단어가 만들어 졌다. 1950년대부터 미국 군사 부문에서부터 이루어져 인제는 모든 상업과 기업에서 사용되고 있다. H. M. D(Head Mounted Display)라 불리는 무게 약 650그램의 특수 안경과 모자를 합친 것을 머리에 착용하고, 특수 장갑을 착용하여야 하며, 군사훈련 시뮬레이션 등의 시각 체험 영역․기업 커뮤니케이션 영역․업무 적용영역․엔터테인먼트 영역 등 모든 영역에서 사용되어 인류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이벤트 영역(박람회의 각 파비리온과 테마파크 등)에서도 없어서는 안될 존재가 되었다. 

 

가이드북(Guide book)

대형 이벤트나 컨벤션을 개최할 때 주최자에 의해 작성된 것으로, 개최지 약도․회장도면․교통수단, 출전사들의 포지션, 위치 번호, 전시품목의 내역, 연락번호 등이 세계 공통어인 영어와 주최국 언어로 기재된 책자로 무료 또는 소액으로 판매한다. 디렉토리(Directory)와 동의어로 사용되기도 한다. 안내인을 가이든 맨, 유도표지는 가이드 라인이라고 한다. 

 

개회식(Opening ceremony)

이벤트나 컨벤션․전시회 등에서 시작을 알리는 공식행사, 공식행사 전에 구성하여 치르는 것을 '식전행사'라 하고, 공식행사 후에 치르는 것을 식후 행사라고 한다

 

객단가(Customer transaction) 

한사람의 고객의 구매액, 세일즈 프로모션(sp) 이벤트나 테마파크 등에서 사용한다.

 

개런티(Guarantee)

사례금, 출연료, 계약금, 원래 보증이나 담보를 의미하는 말이지만, 일반적으로 방송이나 이벤트에서 출연하는 출연자에 대한 출연 사례금이나 각 관련 업체들의 계약금을 가리킨다. 

 

갤럽 여론 조사(Gallop survey)

미국의 통계학자 G. H. 갤럽에 의해 창설된 갤럽 조사 연구소에서 행하는 여러 가지의 조사를 말하며, 조사 없는 이벤트 기획은 있을 수 없다. 

 

견본시(見本市) 

주로 일본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전시회와 마찬가지이나 테마별 상품을 유통시키고자 전시하는 행사로, 국제 견본시․종합 견본이․전문 견본이 등의 여러 종류가 있다.

 

계약서(契約書)

이벤트나 컨벤션에서 계약은 여러 형태로 그 이벤트나 컨벤션의 특성과 목적에 맞게 효율적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계약서에 들어갈 항목들은 다음과 같다. 

① 갑과 을의 명시 ② 타이틀 ③ 목적 ④ 기간 

⑤ 내용(구체적)으로 표시 ⑥ 갑, 을의 의무 ⑦ 작업 스케줄 ⑧ 계약금 지불 방법 ⑨ 제반 사항 ⑩ 위반시 법칙 

⑪ 법의 해석 

 

 

계획(Plan)

이벤트 기획 안을 실행하고 결실을 맺는 집행으로써 목적과 목표 실행을 위한 구체적 접근 방식이며 계획은 기획 내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가변(可變)무대(舞臺)  

의도한 대로 변화를 가질 수 있는 무대. 객석으로 돌출할 수 있고, 일반 극장식으로도 할 수 있는 무대. 

 

광고(廣告) 

우리말의 광고는 영어의 advertising(광고 활동)과 advertisement(광고물)의 두 가지 개념을 함께 지니고 있는 것에 유의해야 한다. 광고란 우리말 사전에 '누구인지를 확인 할 수 있는 광고주가 하는 일체의 유료 형태에 의한 상품과 서비스 제공 또는 촉진 활동'이라 하고 있고, 미국 마케팅 협회는 '광고는 광고주에 의해 아이디어, 상품 혹은 서비스에 대한 유료 형태의 제시 및 촉진 활동'이라고 정의한다. 

 

광고매체(advertising media) 

광고주가 광고를 하기 위해 이용하는 매체 즉 광고주가 소구 대상인 소비자에게 광고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이용되는 유료의 전달 수단을 말한다. 4대 매체란 TV․라디오․신문․잡지를 말하며, 여기에 영화를 덧붙여 5대 매체라고도 하나 새로운 기술 발달로 CATV․위성 방송․PC 통신․인터넷 등 새로운 뉴미디어(new media)가 개발되어 이용되고 있으며, 매체특성에 따라 전파 매체․인쇄매체․위치(position) 매체로 나누어지기도 한다. 이벤트의 성공은 이들 광고 매체들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브 어웨이(give away) 

기념품 프리미엄의 한 형태. 이벤트나 컨벤션에서 주최자나 출전 기업이 초대 객이나 

입장 자에게 무상으로 배포하든지 설문에 응답하였을 때 사례로 배포하는 자그마한 선물, 노벨티(novelty)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기술감독 

이벤트개최시 각 부분(음향․조명․특수 효과․영상 등)의 기술을 총괄하고 운영하는 사람. 

 

기업정체(CI,corporate Identity)

기업의 이미지 통합정략인 기업 정체 (corporate identity)와 기업의 식별을 쉽게 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의 통일인 기업 식별화 (corporate identification)가 있으며, 기업 정체를 구성하는 요소로는 다음의 3가지가 있다. 

① 이념적 정체(mind identity) : 경영이념, 기업풍토, 사훈등 

② 시각적 정체(VI, visual identity) : 회사 이름, 글씨체, 회사 컬러, 마크나 상품의 로고 타입 등 

③ 행동 정체(BI, behavior identity) : 사원 개개인의 행동은 물론 기업 전체로서의 행동등 

1990년대부터 기업들이 자기들의 C. I를 많이 바꾸었는데. 그 이유는 지금껏 사용하던 C. I는 그 기업의 이미지와 너무 동떨어져 기업 업무에 지장을 가져왔기 때문이며. 둘째는 새로운 기술혁신이나 마케팅에 기존의 C. I 가 장애가 되기 때문이며, 셋째로 세계화, 프로화 변화하는 조류 속에서 세계인을 상대로 하기 위해서이다. 대표적인 예로 삼성, LG, 쌍용 등이 여기에 속해 있다. 기업의 상품판매 촉진인 SP(sales promotion)이벤트나 이미지 업(image up) 이벤트를 할 때 기업실체(C I)는 매우 중요하게 처리되어야 한다. 

 

내레이터(narrator)  

설명자, 이벤트나 프로그램이나 진행 상황 또는 전시품에 관하여 보자 자세히 설명하는 사람

 

내장자(visitor)  

설명자, 이벤트나 프로그램이나 진행 상황 또는 전시품에 관하여 보자 자세히 설명하는 사람.

 

네트워크(network)

배구나 탁구의 그물의 조직을 의미하나. 방송국․CATV․신문사․컴퓨터 등 비즈니스 차원에서도 사용하고 사람들 끼리 정보의 교류 또는 인적 관계를 휴먼 네트워크(human network)라 한다. 

 

노밸티(novelty)  

원래는 새로운 상품의 뜻을 갖고 있으나, 프리미엄의 한 형태로 사용되고 있다. 

 

니즈(needs) 

유명한 심리학자 에이브러햄 머슬러는 "인간은 욕망의 동물이다"인간의 욕구는 하나가 만족되면 또다른 욕구가 

생겨나게 된다. 인간은 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열심히 일하지만 그 욕구가 채워지면 더욱 높은 욕구를 충족 시키려 하고 있다 라고 하였다. 머슬러가 이야기하는 인간의 4가지 욕구는 다음과 같다. 

1. 자기 주장적 욕구 - 먹고 살아가려는 욕구, 성(性)에 대한 욕구, 휴식, 보호, 따뜻함을 희구하는 욕구 

2. 안전적 욕구 - 위험․불안․공포로부터 편안하려는 욕구 

3. 사회적 욕구 - 사회조직에 속하려는 욕구, 남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 우정이나 애정을 주고받으려는 욕구. 

4. 자기주장적 욕구 - 독립, 지식에 대한 욕구, 자기발전, 명성을 얻어 존경을 받고자 하는 욕구 

 

동선계획(動線計劃) 

박람회나 전시회 또는 테마파크에 입장하는 내장객의 흐름을 주최측이 컨셉트와 목적과 목표 위에서 의도적으로   흐르게 짜는 계획

 

데코레이션(decoration) 

이벤트나 컨벤션의 회장 꾸미기 

 

디엠(DM,direct, mail) 

직접 우송 광고, DM의 특징은 설득력이 강하고, 내용 형식이 자유롭고, 반응이 빠르고 효과 측정이 용이하며 비밀  리에 실시 할 수 있다. 

 

라이프 스타일 (life style) 

각계 각층의 사람들의 생활 양식 또는 행동 방식. 라이프 스타일은 나이에 따라 남녀 성별에 따라 각자 자라온 환경에 따라 같이 생활하는 가족이 추구하는 목적에 따라 다르다. 라이프 스타일의 3대 요소는 행동․관심․의견이다. 

 

라이프 사이클 (life cycle) 

살아 숨쉬는 인간 또는 동물의 탄생에서 성장, 죽음까지의 과정과 새로운 상품의 생산에서 유통마케팅 폐기까지의 과정 

 

마스터플랜(master plan)  

기본계획 또는 기본설계 

 

마츠리 

마츠리는 이벤트의 나라 일본의 뿌리로서 집단에 의한 의례 행동의 하나이다. 본래는 원시 종교의 집단의식을 총칭하였으나, 현대에서는 문화적으로 일반화되어 경축을 위한 사회 행사를 통칭하기도 한다. 일본 각지에 전승되어 행하는 마츠리는 일본인의 마음을 지탱해주는 원천이다. 

 

 

마케팅(marketing) 

원래는 변해 가는 환경에서 표적시장을 선정하고 최적의 유통 방법을 통해 효율적으로 목적 달성을 하는 것을 말하나, 요즈음에는 여러 부분에서 저마다 특성에 맞는 마케팅 방법을 행하고 있으며, 사회의 흐름과 타깃(표적)과 목적에 따라 다르게 정의하고 있다. 

이벤트 마케팅은 그 이벤트를 컨셉트와 목적에 맞게 PR 하고 섭외 하여 수지 벨란스를 맞추는 작업을 말한다. 

 

매뉴얼(manual) 

이벤트 현장에서 그 이벤트가 추구하는 컨셉트 위에서 목적과 목표를 위해 각기 부여된 업무를 수행하는 종사자    전원의 행동 지침 

 

매스컴(masscom)

텔레비전․라디오․신문․잡지․영화 같이 널리 대량으로 일반 대중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말하며 이벤트나 컨벤션 개최시 이들과의 관계는 땔래야 땔 수 없는 관계를 지니고 있다. 어떤 이벤트라도 매스컴과 함께 전개하면, 보다 큰 충격 효과(impact)를 줄 수 있으며, 이벤트로 화제를 만들어 그 주위를 매스컴으로 북돋아야 한다. 그리고 하나의 매체에 만족하지 말고 다른 매체도 연동해 보도록 하여 여려 매체들의 관심이 오래 가도록 만드는 작전을   세우면 그 이벤트는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멀티미디어(multimedia) 

복합 매체라고도 하는데, 디지털(digital)이라는 통합적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음성정보를 전달하는 전화와 라디오, 음성과 영상정보를 전달하는 텔레비전, 문자와 세계의 모든 정보를 전달하는 PC 나 컴퓨터 등 이들 정보들을 압축하여 대량의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전송기술과 상품들을 통칭하는 것이다. 

 

메세나(mecenat) 

기업들이 문화․예술계를 도와주어 문화․예술의 발전을 도모하여 '삶의 질'을 한층 높이는 일을 말한다. 원래 고대 로마제국의 아우구스투스 시대의 마에케나스라는 고위 관리가 문화와 예술을 보호했다는 데서 유래한다. 일본은 1990년에 기업 메세나 협회를 발족하였으며, 우리 나라는 1993년에 발족하여 운영되고 있으며 회장에 최원석 동아그룹 회장, 사무처장에 김치곤씨가 맡고 있다. 

 

멧세(messe 견본시장) 

싱가포르의 센텍시티, 일본의 마쿠하리 멧세, 독일의 하노버 멧세가 유명하며, 컨벤션과 전람회의 증가로 각국에서  멧세 건설이 붐을 이루고 있다. 

 

버블(bubble)

거품, 실질적인 조건이 따르지 않는 예상에 근거한 행동으로부터 생기는 현상. 이벤트에서 생기기 쉬운 버블 현상  에 대한 주의가 요구된다. 

 

베너(banner. 현수막)

이벤트나 컨벤션 등 대형 이벤트나 소형이벤트에서도 그 이벤트의 테마나 캐치프레이즈를 나타내기 위하여 벽면이  나 입구에 내거나 현수막. 야외 이벤트에서는 헬륨가스를 주입한 애드벌룬에 달아 멀리서도 보이게 하기도 한다. 

 

부스(booth)  

박람회나 컨벤션, 전시회에서 출품사들이 자신들의 제품들을 전시하는 공간 

 

브랜드(brand) 

상표라고 하기에는 그 의미가 넓은 뜻이 있다. 그 기업의 큰 자산이기 때문이다. 

브레인 스토밍(brain storming)

미국의 알렉스 오스본이 생각해 낸 아이디어 창출을 위한 회의 방식. 자유로운 토론을 통하여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이끌어 내는 집단사고 개발 법이다. 단독 발상 방식보다 커다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방식으로써, 그 개요는 다음과 같다. 

① 참가 범위 : 10명 이내 

② 진행 방법 : 참석자들에게 사전에 과제를 주어 준비를 해 오게 하고 리더가 진행한다. 

③ 규칙 : 참석자가 어떤 의견을 이야기해도 비판해서 안되고 다만 OK로 받아 들여야 한다. 또 양이 많으면 질도 좋아지기 마련이다. 

④ 정리 : 기록자는 회의에서 쏟아져나온 아이디어를 전부 기록하여 분류한다. 

⑤ 결정 : 심사팀은 제시된 아이디어를 정리 채택한다. 

 

브로슈어(brochure)

이벤트나 컨벤션, 전시회의 개최 취지나 의의, 목적을 밝히고 참여하면 어떤 이점이 있는 지 취급자 또는 취급 

창구를 명시한 것으로, 팜플렛보다 고급스러운 것 

 

브로킹(blocking)

연극이나 TV 드라마에서 사용되는 용어. 연출자가 연기자의 연기를 어떠한 대사에, 어떻게 움직이며, 어떠한 시선과 호흡으로 연기하라는 지시를 일컫는다. 연극이나 방송 드라마에서 서서 연습하는 것도 브로킹 연습이라고 한다. 

 

브리핑(briefing) 

상황을 설명하는 것. 대형 이벤트나 컨벤션을 개최하려면 여러 번의 브리핑을 하여야 한다. 출전사 유치 설명회, 

개최 현황 설명회 및 매스컴 보도를 위한 설명회 등등 

 

빅데이(big day) 

올림픽이나 박람회 같이 장기간 치르는 이벤트에서 공휴일이나 국경일이 많을 때 사람들이 입장하게 되는 일. 테마  파크에서도 사용한다. 

 

서베이(survey)

조사의 한 방법 특히 마케팅 조사에서 많이 이용하는 조사 방법으로 조사원들이 설문 조사서를 작성하여 일반 소   비자들에게 설문 조사를 통하여 제품 관련 정보를 수집, 분석하는 방법이다. 

 

선전(宣傳)

조사의 한 방법 특히 마케팅 조사에서 많이 이용하는 조사 방법으로 조사원들이 설문 조사서를 작성하여 일반 소   비자들에게 설문 조사를 통하여 제품 관련 정보를 수집, 분석하는 방법이다. 

 

세미나(seminar)  

특정한 테마에 관한 지식이나 기술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회의 

 

세일즈 프로모션(sales promotion) 

세일즈 프로모션이란 길에서 흔히 보는 가격 디스카운트 세일이 아니라 판매 행위의 종합적인 개념으로써 소비자, 유통, 판매, 관계자에 대한 구매 및 판매의 동기를 부여하는 마케팅의 한 수단이다. 미국 마케팅 협회는 sp의 정의를 이렇게 내리고 있다. SP란 인적판매나 광고, 홍보와는 다른 소비자의 구매나 판매점의 효율화를 자각하는 진열, 전시, 전람, 실연과 그 외에 기타 비반복적인 판매 노력이다.' 현대의 SP 란 판매 행위의 종합적인 개념으로 소비자와 유통 판매 관계자에 대한 구매 및 동기를 부여하는 마케팅의 한 수단이다. 

 

소구(訴求) 

광고나 판매 따위에서 구매자의 욕구에 작용하여 구매 동기를 유발하는 일.

 

스쿠프(scoop)  

신문의 특종 기사 

 

시나리오(scenaro) 

영화․TV․드라마․이벤트의 대본. 이벤트에서는 '구성 대본'이라고 한다. 진행의 순서에 따라 출연자를 표시하고 어떠한 대사나 동작을 하면 하드웨어(영상․조명․음향․특수효과)는 어떻게 한다는 것을 상세히 서술한다. 

 

시뮬레이션(simulation) 

이벤트에서는 기획하는 이벤트가 만들어진 상황과 장면을 각종 디자인을 바탕으로 만들어 현상을 검증하는 것. 

 

아레나(arena)  

컨벤션․연극․공연․개인 리사이틀․배구나 농구 같은 스포츠 등을 치를 수 있는 다목적 홀형태. 

 

아이디어(idea)  

다른 사람과의 기획경쟁에서 이기려면 신선한 기획과 착상이 중요하다. 

 

아트 디렉터(art director)  

영화․연극․텔레비전․이벤트에서의 미술 감독.

 

아트이벤트(art event)  

예술 전시 및 올림픽대회에서 세계의 유수한 조각․회화․문학 등 예술 부문의 전시 

 

애드벌룬(ad ballon) 

애드(광고)와 벌룬(기구)를 합친 단어로 헬륨가스나 수소를 주입하여 공중에 띄우는 광고용 기구(氣球) 

 

애일(aisle)

원래 극장의 통로를 나타냈으나, 이벤트나 컨벤션에서는 회장의 통로나 부스(booth)와 부스 사이를 가리킨다. 

 

어트렉션(attraction)

박람회나 올림픽․월드컵 같은 대형 이벤트에서나 테마파크에서 본래의 행사 이외에 고적대의 퍼레이드나 축하 

비행 같은 여흥 적인 쇼 

 

어프로치(approach)  

다가가기, 접근하기

 

어필(appeal) 

자기의 입장이나 의견을 나타내는 것. 호소하는 힘과 마음을 끄는 요소가 있어야 하며, 야구 시합에서도 사용하는  말이다.

 

어필포인트(appeal point)  

광고의 소급점 

 

에이이(AE, account executive)

광고회사에서 클라이언트를 담당하는 직책. 주로 과장급이나 차장급. AE 는 광고주와 광고 대행사간의 관계 및 광고주의 광고 제작 창조, 제작한 광고의 마케팅 등을 지향하는 3가의 중요한 업무 목표를 가지고 있다. 

 

에이프런스테이지(apron stage)  

무대의 모양이 객석 쪽으로 돌출한 무대 

 

엑서스(access) 

이벤트 회장으로의 교통수단. 내장 객뿐만 아니라 이벤트 회장을 짓거나 물품의 운송까지 의미한다.

 

오리엔테이션(orientation)

일정 방향으로 향하게 하기. 대학 입학때 광고 대리점에게 광고주가 설명하는 것을 말하며. 클라이언트(client), 즉 이벤트 주최자가 이벤트 업무를 기획 자에게 의뢰할 때 행하는 회의에서 주최자가 왜 이벤틀 하려는지, 목적이 무엇인지, 대상은 누구인지, 기획의 전제 조건이나 작업내용을 협의하는 과정으로 기획을 세우는 중요한 시작이며 기획을 이해하는 중요한 키(key)이다. 

 

엑스포(Expos. Exposition : 박람회)

일반대중의 교육과 계몽을 목적으로 인류 노력에 의하여 성취된 발전성과를 전시하고 미래에 대한 희망을 보여 줌으로써 새로운 발전 추구가 목적이다. 엑스포는 한시대가 달성한 성과를 확인하고 미래를 조망하는 무대라고 할 수 있으며, 앞으로는 종합 박람회보다 전문 인정 박람회나 지방 박람회가 붐을 이룰 것이다. 

 

오버튜어(overture)  

서곡 또는 전주곡, 막을 열 때 사용하는 곡 

 

이매지네이션(imagination)  

상상, 이미지 그리기 

 

이벤트 홀(event hall)  

백화점이나 일반 건물 안에 각종행사를 치르기 위해 만든 스페이스나 시설 

 

인서트(insert)  

끼워 넣기, 영화나 텔레비전(뉴스나 드라마․쇼등)또는 이벤트 현장에서 중간에 끼워 넣는 것 

 

인트로덕션(introduction)  

소개 또는 서론 또는 악곡의 전주

 

인포머셜(informercial) 

information(안내)과 commercial(광고방송)이 합친 최근에 만들어진 광고의 한 형태, 시간이 1분에서 5 분 이상인  인포머셜이 구라파나 미국에서 방영되어 좋은 반응을 일으키고 있다. 

 

집객(集客)

사람들을 이벤트 현장에서 모으는 일, 이벤트는 사람과 자연의 좋은 결과를 갖기 위해 현장을 만들어 사람들과 직  접적이며 융합 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한사람이라도 더 모이기 하는 일이 중요하다. 관중  동원의 요인은 알아야 한다. 

카니발(carnival) 

카톨릭을 믿는 나라에서 사순절에 육식을 금지하는데, 그 직전의 3~4일간 고기와 술을 실컷 먹고 벌이는 축제. 

사육제라고도 함.

 

카탈로그(catalogue)  

상품 목록을 게시한 소책자 또는 영업 안내서.

 

카테고리(categorie)  

같은 속성의 범위․부문․분야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라틴어의 comis(공유)와 comnicatus(같이 나누어 갖다)에서 유래되었으며, 요즈음 모든 분야에서 엄청난 중요성을  띠고 있으며 해석도 광범위하나 아주 쉽게 이야기하면 '서로의 존재를 인식하고 서로가 발신하는 정보를 나누어    공유하는 행위'라고 말할 수 있으며 행동이나 느낌․생각․감정․아이디어 등을 공유하는 것. 

 

컨벤션 센타(convention center)

컨벤션을 실시하기 위한 종합적인 시설. 각처에서 온 대규모 인원이 함께 참석하여 주제를 논의할 컨벤션홀(hall)과 동시에 치르는 각 분과별 회의 장소. 프레스 룸 등과 대규모 인원들이 숙식할 수 있는 호텔과 식당.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공간 등이 필수적이다. 

 

컨셉트(concept) 

개념. 누구에게, 어떤 목적으로, 어떻게 하겠다는 것을 하나의 문구로 표현하여 실시하는 이벤트의 이상적이 상태를 집약하여 표현하는 것. 

 

컨퍼런스(conference)  

테마를 갖고 만나는 국제적인 여러 가지의 연차 회의

 

컴페니언(companion) 

이벤트나 컨벤션․박람회 등에서 유니폼을 착용하고 내방객에게 안내와 제품 그리고 상황을 설명하는 사람. 물론    철저한 사전교육이 필요하다. 여자를 컴패니언 걸, 

 

케이터링(catering)

사례 연구. 자기 자신에게는 선택의 기준이 되고 다른 사람을 공감시킬 때 가장 중요한 소스(source). 프레젠테이션 때 필요한 포인트이다. 

 

케이스 스터디(case study)

사례 연구. 자기 자신에게는 선택의 기준이 되고 다른 사람을 공감시킬 때 가장 중요한 소스(source). 프레젠테이션 때 필요한 포인트이다. 

 

코디네이터(coordinator) 

이벤트 개최시 각 부분에서 전문적으로 업무를 담당하여 부서간 연락이나 스케줄 조정 및 운영에 필요한 일을 

담당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콩그레스(congress) 

기업이나 단체의 대표자나 위원들의 정식회의. 또는 협회나 단체 등의 대회를 일컫기도 한다. 

큐시트(cue sheet)  

방송이나 이벤트의 프로그램 제작 진행표 

 

크로스 오버(cross sver)  

영역의 융합. 절대 고유 영역을 넘나드는 예술행위 

 

크로징 세레모니(closing ceremony)

폐막식. 이벤트나 컨벤션에서 끝을 알리는 행사. 올림픽이나 박람회와 같은 대형 이벤트에서 폐막식 전에 치르는   프로그램을 '식전 행사', 폐막식 후에 치르는 프로그램과 뒤풀이를 '식후행사'라고 한다. 

 

클라이언트(client) 

고객․단골손님․의뢰인으로 사용되었으나 광고업계에서는 광고주, 이벤트 업계에서는 주최 사를 가리킨다. 

 

타깃(target)  

기획이 노리는 목적 상대. 

 

태스크 포스팀(task force team)  

원래 군대 용어로서 특수 임무 부대를 가리키나 이벤트에서는 이번 이벤트의 성격에 맞는 사람들을 회사 내외에서  골라 조직하는 팀으로 1차적 요소는 전문성과 순발력, 그리고 기획력이다. 

 

테마(theme)

실시될 이벤트의 컨셉트를 바탕으로 표현되어 공감을 이끌어 내 감동으로 이어지는 핵이 되는 단어 컨셉트 만으로  이벤트의 이미지를 표현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툴(tool)  

수단 또는 도구

 

파빌리온(pavilion) 

가설 건축물인 대형 천막을 뜻하나, 박람회에서 각 나라 또는 참가 기업들이 독자적인 전시를 하는 건물을 일컫는  다. 1851년 최초의 국제 박람회 때는 '수정궁'안에서 전시되었으나, 1867년 파리박람회 때 파비리온 방식이 도입되  었고, 1935년 브뤼셀박람회 때에는 무려 750개의 파비리온이 설치되었다. 

 

패러디(parody) 

기존의 우명작품이나 주인공을 모방하여 현대에 맞게 희화적으로 각색하여 원작의 명성에 편승해 자기의 의도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것. 주고 광고나 이벤트 프로그램에 사용한다. 

 

패러다임(paradigm)

과학사가인 토머스 쿤이 1962년 그의 저서<과학 혁명의 구조>에서 처음 소개한 단어로서, 그 개념은 광범위한 모   델․구조․사고 방식․현실이해의 방법 등으로 정의한다. 사회의 변화, 경영 환경과 시장의 변화, 조직의 변화, 그리고 정보화 시대의 변화를 의미하는 새로운 환경을 나타낸다. 

 

페스티발(festival) 

신성한 향연을 의미하는 라틴어 페스툼(festum)에서 유래. 축하의 제전, 축제. 세계 각국은 지역과 종교와 문화와  민족성에 따른 고유의 페스티벌을 갖고 있다. 세계적인 대문호 괴테는 '페스티벌이란 국민들에게 주어지는 것이 아  니라 국민들 스스로 취하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페어(fair) 

전시회나 견본시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지만 상품을 매매하기 위해 모이는 것을 말한다. 특히 각자의 특산품의 

전시․판매 행위를 말한다. 

 

포지셔닝(positioning) 

광고하려는 상품이나 기업을 사람들의 마음속에 어떻게 위치시킬까 하는 것을 결정하는 것으로써 다음 4가지 방향이 있다. 

① 생활 속의 포지셔닝 

② 시장에서의 포지셔닝 

③ 사회에서의 포지셔닝 

④ 이벤트 현장에서의 포지셔닝 

 

프레스 룸(press room) 

올림픽․엑스포․월드컵․컨벤션 등에서 행사기간 동안 방송․신문 등의 보고 관계자에게 보도의 편의를 주기 위해 마련하는 전용 사무실. 각종 경기의 결과나 행사 등을 신속히 보도하기 위한 시설(텔렉스․컴퓨터․전화 팩시밀리 등)이 필수 조건이다. 

 

프로세스(process)  

이벤트 업무의 진행과정. 

 

프로젝트(project) 

기획이나 연구를 나타내는 단어이나 이벤트의 처음 기획이나 제작․실기․보고까지 사업전체를 이야기 함. 

 

플로차트(flow chart) 

이벤트의 작업 공정도. 이벤트의 작업을 한눈으로 쉽게 이해하기 좋게 문장이 아닌 도표로 작성한 것.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 

한정된 시간 안에 이번 이벤트의 기획 전부와 연출 방향을 여러 도구로 사용해서 주최자에게 설명하여 주최자가 의사 결정을 하게 하는 커뮤니케이션의 형태이며. 실시계획에 권한을 받기 위한 최종 단계이다. 

 

프리미엄(premium)  

덤․상. sp에서 판매되는 상품 이외에 덤으로 소비자에게 선물하는 것. 

 

프로필(profile)  

원래는 옆에서 본 얼굴로, 이벤트 관계자의 이력 

 

플롯(plot)  소

설․연극․영화․이벤트 등에서의 뼈대․줄기․구상 

 

피오피 광고(point of purchase advertising)  

전시장 내외에서 손님들에게 구매를 촉진시키는 광고.